(존 웨슬리 이야기 92) 존 웨슬리의 소책자 전도법

(존 웨슬리 이야기 92) 존 웨슬리의 소책자 전도법

시온 0 46


존 웨슬리는 중요하고 인기 있는 설교를 한 개씩 소책자로 만들어서 전도용으로 아주 싼 값에 팔았습니다. 존 웨슬리의 설교가 담긴 소책자는 수만 권에서 수십만 권씩 팔렸습니다.

 

인기가 많았던 소책자는 성서적 구원의 길, 성서적 기독교, 마음의 할례, 예정론에 대하여, 더 좋은 길, 거의 그리스도인, 전적인 그리스도인, 돈의 사용, 믿음으로 얻는 구원, 값없이 주시는 은혜, 성령의 증거, 신생, 계속되는 성찬의 의무, 의복에 대하여, 사랑에 대하여, 영원에 대하여, 선한 청지기, 자기 부정, 가톨릭 정신, 완전에 대하여, 부의 위험, 너의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라, 생활방식의 개혁, 사랑에 관하여, 의복에 관하여 등입니다.

 

소책자 설교는 10-20쪽 분량의 아주 작고 짧은 책입니다. 설교 외에도 존 웨슬리가 쓴 논문도 소책자로 만들었습니다. 대표적인 소책자 논문은 감리교의 성격, 감리교의 원리, 감리교의 역사, 예정론 소고, 그리스도인의 완전 등입니다. 이런 소책자도 셀 수 없이 많이 팔렸습니다.

 

존 웨슬리는 소책자를 이용해서 전도를 많이 했습니다. 그의 소책자 전도 전략은 특정한 사람을 목표로 소책자를 출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알코올 중독자에게 보내는 한마디 말씀’, 주일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에게 보내는 한마디 말씀, 밀수꾼에게 보내는 한마디 말씀, 감리교인이 되려는 사람에게는 보내는 한 마디 말씀 등의 소책자를 출판한 것입니다.

 

이런 존 웨슬리의 전도 전략은 매우 창의적인 것으로 효과가 매우 컸습니다. 존 웨슬리의 소책자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많이 뿌리졌습니다.


존 웨슬리는 소책자의 가격을 무조건 1페니로 정했습니다. 18세기 영국 돈을 현대 화폐의 가치로 환산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당시 1페니는 오늘날 한국 돈으로 환산하면 약 1,000원 정도 된다고 생각하면 적당할 듯 합니다.

 

존 웨슬리의 소책자는 영국 전역에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감리교인 뿐만 아니라, 영국 내 모든 교인이 존 웨슬리의 소책자를 통해 성경적이고 평이하며 실천적인 기독교를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존 웨슬리의 소책자 한 권을 읽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5-10분이면 넉넉했습니다. 당시 영국의 모든 서점에는 존 웨슬리의 소책자가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존 웨슬리의 소책자는 간략하고 짧고 쉬운 문장으로 내용이 명쾌했고 얇고 가격이 쌌습니다. 존 웨슬리는 자신의 소책자 판매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가난한 보통 사람들이 누구나 맘대로 사볼 수 있도록 세상에서 가장 짧고 쉽고 값싼 책들을 많이 써서 출판했습니다. 나는 많은 종류의 소책자들을 출판하여 무조건 한 권에 1페니에 팔도록 했습니다. 이것 중에 어떤 것은 상상을 초월하는 부수로 팔려나가서 나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부자가 되었습니다.”

 

존 웨슬리는 소책자 판매를 통해 복음 전도도 하고 돈도 많이 벌었습니다. 그는 출판으로 매년 적어도 1,000파운드 이상의 돈을 벌었습니다. 이 돈은 오늘날 한국 돈으로 환산하면 1억이 될 수도 있고 10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존 웨슬리는 책 판매로 번 돈으로 많은 선한 일들을 행했습니다. 존 웨슬리는 가난한 자들을 위해 물질을 베풀고 나눔으로 거룩한 가난을 실천한 거룩한 부자였습니다.

 

존 웨슬리의 소책자 전도는 더 많은 사람에게 더 쉽게 복음을 전할 수 있는 도구였습니다. 존 웨슬리는 소책자를 통해 복음과 삶이 일치하는 성경적인 삶의 원리를 제시했고, 싸고 저렴한 책값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읽고 은혜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고, 그 수익은 다시 전도와 구제를 위해 사용됨으로 자연스럽게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0 Comments
제목